#344 “어느 사회에서나 가장 중요한 가치는 현재 결핍된 가치인 것입니다.”

《페렐만의 신수사학》 (13) · 제8장(계속) C. 법 해석의 수사학적 이론, D. 수사학적 법철학으로서의 실증주의적 리얼리즘, 제9장 페렐만의 업적 - 전통적 철학과 정치를 넘어

페렐만의 신수사학: 새로운 세기의 철학과 방법론》, 미에치슬라브 마넬리(지음), 손장권·김상희(옮김), 고려대학교출판부, 2006. (pp.194-218.) 🔖84% 읽음(+9%p)

[오시아틴스키] “그렇다면 가장 귀중하고 중요한 사회가치는 무엇입니까?”

[페렐만] 어느 사회에서나 가장 중요한 가치는 현재 결핍된 가치인 것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언론의 자유를 가지지 못했다고 느낀다면 바로 이 가치가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됩니다. 만약 그들이 착취로 인해서 고통을 받고 있다면 가장 중요한 가치는 착취로부터의 해방인 것입니다. 그들에게 부족한 것이 사회적 긴장을 낳게 되는 법입니다. 긴장과 폭동의 근원을 규정하고 그리고 그것들을 극복할 방법을 규정한 보편적인 법은 아무데도 없습니다. 사람들이 기본적인 최소한의 욕구의 만족도에 대해서 불평하지 않을 때, 그 사회는 만족스러운 사회라고 간주될 수 있을 것입니다. (p.215)

🗃 오늘 노트한 내용을 PDF로 다운로드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2022-03-19 04:02


이전:#343 내가 찾지 않던 음악
다음:#345 ‘정찰병의 마음을 가지는 법’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