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7 “이 책이 모든 유형의 상징을 어떤 목적성을 갖고 생산적으로 관리하는 기술로서의 레토릭이 가진 활력과 적응성을 확실히 담아내었기를 바란다.”

제임스 A. 헤릭, 《레토릭의 역사와 이론》

《페렐만의 신수사학》 읽기를 이번 주에 끝내면, 다음으로 읽을 수사학 책은 이걸로 정했어.

《레토릭의 역사와 이론》, 제임스 A. 헤릭(지음), 강상현(옮김), 컬처룩, 2022.

저자인 제임스 A. 헤릭은 “미국 호프칼리지 커뮤니케이션학과 명예 교수로, 레토릭의 역사와 이론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종교, 과학 분야의 레토릭 측면을 연구해 왔다”고 해.

이 책은 머리말에 따르면,

이번 《레토릭의 역사와 이론》 7판의 목적은 앞선 판들에서와 마찬가지로 우선 서구권에서 발전해 온 레토릭의 역사를 독자에게 충분히 전달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 책은 말과 글을 비롯하여 문헌 및 영상 미디어 등 광범위한 여러 상황에서 설득적 글쓰기와 말하기에 대해 독자가 나름대로 평가하고 실행할 수 있는 개념적 틀도 제공한다. […]

또한 레토릭에 대한 유물론적 접근과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에 제시된 복잡한 영향 네트워크 부분을 보완했다. 이러한 최근의 관점들은 인간 행위자human agents 중심이었던 개념에 도전함으로써 레토릭한 수단rhetorical agency에 대한 전통적 개념을 보다 확장시켜 주고 있다.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형식에 대한 의존이 더욱더 커져 감에 따라 요구되는 합리적 유연성은 레토릭의 역사 속에 존재하는 여러 통찰력에 더욱 주목하고 집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점을 말해 주고 있다. 나는 이 책이 모든 유형의 상징을 어떤 목적성을 갖고 생산적으로 관리하는 기술로서의 레토릭이 가진 활력과 적응성을 확실히 담아내었기를 바란다.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ctor-Network Theroy까지 수사학 책에 담았다는 것이 놀랍고,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페미니즘과 레토릭”에 대한 내용도 있어. 기대가 되네.🧐

목차

1장 레토릭이란 무엇인가

2장 레토릭의 기원과 초기 역사

3장 플라톤과 소피스트

4장 아리스토텔레스의 레토릭

5장 로마의 레토릭

6장 기독교 유럽과 북아프리카의 레토릭

7장 르네상스 시대의 레토릭

8장 계몽주의 레토릭

9장 현대 레토릭 Ⅰ: 주장, 수용자, 과학

10장 현대 레토릭 Ⅱ: 서사, 배치, 대상

11장 현대 레토릭 Ⅲ: 텍스트, 권력, 대안

리뷰와 토론
참고 문헌
용어 해설

2022-03-27 14:00


이전:#346 새 잉크 몇 개, 〈문방구점 대상 2022〉 등
다음:#348 “당신은 대답 대신에 호통을 치는데, 그렇게 되면 당신이 잘못한 것 아닙니까?”